웹 표준기술 HTML5를 이용해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인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웹앱)’을 비롯해 휘어지는 디스플레이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등이 글로벌 10대 유망기술로 꼽혔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최근 ‘2011년 글로벌 10대 유망기술’ 보고서를 통해 소프트웨어ㆍ서비스 부문에서는 ‘웹앱’을 비롯해 ‘거대데이터 분석 기술’, ‘음성인식’을 유망기술로 선정했다. 웹앱은 애플리케이션 사용 환경을 웹으로 통합해 특정 기기나 운영체제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또 ‘거래데이터 분석 기술’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해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며, ‘음성인식’은 터치스크린에 이은 차세대 입력방식으로 전망되는 기술이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와 고화질 프리미엄 TV인 ‘대평 아몰레드(AMOLED)TV’도 유망기술로 뽑혔다.
또 환자의 줄기세포를 분리ㆍ배양해 생산한 맞춤 치료제인 ‘줄기세포 치료제’ 기술과 의료영상을 가공ㆍ분석ㆍ판독하는 인공지능형 소프트웨어 ‘지능형 영상진단’ 기술, 초미세 바늘로 통증 없이 약물을 주사하는 ‘패치형 무통증 주사’가 유망 기술로 제시됐다.
아울러 차세대 전지인 ‘대용량 리튬 이차전지’와 고장이나 동력원 차단이에도 안전한 원자로인 ‘차세대 소형 원자로’가 10대 유망기술에 포함됐다.
연구소는 10대 유망기술을 통해 분석한 3대 미래산업 트렌드로 ▷소프트웨어와 소재 기술의 혁신 주도 ▷사용자 편의성의 획기적인 개선이나 새로운 용도 창출 노력 ▷한국과 중국의 혁신 선도그룹 대열 합류라고 제시했다.
<하남현 기자 @airinsa> airinsa@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