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영천시, 스타샤인머스켓 재배농가 미숙과 출하 근절 나서
이미지중앙

영천시는 5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영천농협 공선회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천포도 '스타샤인머스켓' 미숙과 조기출하 근절을 위한 캠페인 및 포도 교육을 실시했다.[영천시 제공]


[헤럴드경제(영천)=김병진 기자]경북 영천시는 5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영천농협 공선회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천포도 '스타샤인머스켓' 미숙과 조기출하 근절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했다.

또 이날 행사에서는 고품질 샤인머스켓 생산 및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포도 교육을 함께 했다.

최근 포도 샤인머스켓 생산량이 급증하면서 가격하락을 우려한 일부 농가에서 미숙과를 조기 출하하는 등 샤인머스켓 품질 저하와 신뢰도 하락으로 소비자에게 외면받는 등의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영천시는 2023년부터 '영천 스타샤인머스켓 품질관리단'을 구성, 운영하는 등 품질 관리와 소비자 신뢰도 회복에 힘써오고 있으며 올해도 품질관리단을 구성, 운영한다.

이들은 샤인머스켓 착과량, 당도관리 등 생산부터 유통까지 단계별 현장 지도와 감독으로 저품위 상품이 유통되지 않게 미숙과 조기출하 근절을 위한 홍보 활동을 지속해서 수행할 계획이다.

성영근 영천농협조합장과 이성락 공선회장은 "농협과 농업인이 합심해 샤인머스켓 미숙과 조기출하 예방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앞으로도 영천포도 스타샤인머스켓 품질 관리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bj7653@heraldcorp.com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