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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영란 선임기자의 art & 아트>“이미지를 껌처럼 씹는 시대…매혹의 블랙홀 됐으면”
설치회화 ‘풍경의 알고리듬’ 완성 재미화가 이상남
LIG손해보험 사천연수원에

대형벽화 4년 작업 마무리

150㎏ 철판 18개 연결

회화·건축물의 놀라운 조화





쪽빛 남해 바다와 아치형 사천대교, 노란 단감으로 유명한 경남 사천(泗川). 그곳에 명물이 탄생했다. 비록 특정기업이 만든 연수원에 설치된 작품이지만 누구나 즐기고 감상할 수 있는 새로운 아트 프로젝트다. 뉴욕을 무대로 활동 중인 화가 이상남(58)이 막 설치를 끝낸 36m 길이의 초대형 회화 ‘풍경의 알고리듬’이 그것. 이 작품은 충무공의 발자취를 좇아, 또 남해의 푸른 섬과 바다를 순례하는 여행자라면 꼭 챙겨봐야 할 작품이다. 아니, 이 작품을 보기 위해 천리길 마다하고 사천을 찾을 이가 많을 듯하다.

이상남의 작품은 아늑한 광포만과 사천대교, 대숲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경남 사천시 대진리 LIG손해보험 연수원에 설치됐다. 12만㎡(4만여평)의 너른 부지에 들어선 LIG 연수원의 교육관과 숙소를 잇는 투명 유리통로에 36m 길이의 곧게 뻗은 진홍빛 회화가 내걸린 것.

작품은 유리를 통해 바닥에도 천장에도 그리고 좌우 벽에도 투영되며 낮과 밤, 아침과 저녁으로 전혀 다른 모습을 드러낸다. 단 하나의 기둥도 없어 마치 공중부양하듯 허공에 붕뜬 40m 길이의 브리지는 ‘현대미술과 건축이 이룰 미감의 한 정점’을 보여준다.

이 작품을 위해 2008년부터 뉴욕과 서울을 무수히 오간 이상남은 “언젠가 미국 화가 재스퍼 존스(80)의 ‘four seasons’을 보고 나도 회화로 사계절을 풀어내겠다고 생각했다”며 “그러나 내 작업은 인간이 창조한 형상이 출발점으로, 이를 자연과 완벽하게 합일시키고자 했다”고 밝혔다. 작품명은 사계절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바람-대나무-섬’으로 붙여졌다.

작가는 에너지가 넘치는 빨강및 검은색 바탕에 크레디트카드, 또는 윈도를 연상케 하는 흰 직사각 화면을 올리고, 자연을 함축한 알 듯 모를 듯한 기하학적 도형들을 자유롭게 배치했다.

이상남은 지난해 안산의 경기도미술관에 국내 최대 규모의 벽화(길이 46m)를 설치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경기도 미술관의 드넓은 벽을 감쌌던 작품이 ‘1㎜와의 전쟁’이었다면, 이번 프로젝트는 ‘5.5t 스틸과의 전쟁’이었다”며 “너도 나도 이미지를 추잉하는(씹는) 시대에 ‘매혹의 블랙홀’이 됐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 풍경의 알고리듬’. 사천의 대숲, 섬, 바람을 자신만의 추상적 아이콘으로 명징하게 표현한 36m 길이의 대작 회화다.

그는 자신의 블랙홀을 위해 가로 2m, 세로 2.5m 크기의 150㎏짜리 철판 18개를 연결했다. 좌우 한 치 오차도 허용치 않고, 패널에 여러 겹의 물감을 올렸음에도 마치 한 번의 붓질로 마감한 듯 매끈한 작품은 투명한 유리큐브 속에서 찬란한 빛과 리듬감을 발하며 보는 이를 홀린다.

LIG는 이번 아트 브리지를 설계하며 ‘이상남 작품만을 위한 공간’으로 지원했다. 공중에 뜬 브리지는 건물과 건물을 잇는 공간이지만 항온·항습시설, 자외선 차단시설, 별도의 냉방설비를 설치해 미술관급 시설을 갖췄다. 따라서 유리 브리지는 이상남의 매혹적인 공중미술관이 됐다.

“기업의 건축물에 미술품이 설치되는 건 지극히 흔한 일이지만 건축 이전 단계에서부터 예술가가 참여하는 미술관급 프로젝트로는 처음이다. 작품에 대한 배려가 매우 세심해 더 긴장됐다”며 “그림을 걸고 보니 꼭 벌거벗고 사거리에 서 있는 느낌”이라고 고백했다.

그러나 완벽에 가까운 정교한 공정과 회화와 디자인의 경계를 교란하는 기하학적 형상의 반복적 배치를 통해 이상남은 서구 모더니티의 기하학적 추상미학을 역동성ㆍ순환성ㆍ비결정성 등의 동양적 개념으로 보란듯 시현해냈다.

짙푸른 남해 바다와 면한 경남 사천 LIG연수원의 유리 브리지에 설치된 재미작가 이상남

작가는 “자연과 인공, 무위와 유위, 이러한 궁극적 이원성을 나는 인정하지 않는다. 내 아이콘의 구조(deep structure)는 직선과 원이다. 직선은 죽음이요, 원은 삶이다. 모든 시간은 직선과 원의 복합이다. 나의 예술은 직선과 원이 무화(無化)되는 곳에 자리잡고 있다”며 “나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합리와 비합리, 아날로그와 디지털 사이의 샛길을 걷는다. 바람이 불면 영혼을 느끼듯 내 그림 또한 영혼을 불러내길 원한다”고 밝혔다.

단일작가의 기업 장식예술품으론 국내 최대 규모에, 작품값도 최고 수준인 이상남 작품이 설치된 LIG연수원은 지상 6층 지하 2층 규모에 공연 및 강연장으로 사용 가능한 800석 규모의 다목적홀, 커뮤니티 정원, 야외공연장, 게스트하우스를 갖춘 복합문화센터로, 오는 9월 정식오픈한다.

사천=이영란 선임기자/yr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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