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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권택-강수연 인터뷰①]“같이 마신 술만해도 양조장은 차릴 걸요”

영화감독 임권택(77)의 삶은 고스란히 ‘현대사의 증언’이었다. 피난지 부산에서 군화 장사를 하던 청년 임권택이 먹고 살기 위해 영화로 전업한 1955년 이후 그가 걸어온 길은 오롯히 ‘한국영화사’가 됐다. 그 길에서 임권택은 수많은 인연들을 만났다. 

스승(정창화 감독)과 평생의 반려자(채령)을 얻었으며, 숱한 영화적 동지들을 마주쳤다. 임권택의 길에서 그들이 들고 났던 궤적은 마땅히 한국영화사의 일부가 됐다. 그 ‘운명적 만남’ 중의 하나가 영화배우 강수연(45)이다. 서구인들에겐 과연 한국이란 나라에서 영화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 자체가 신기했을 때인 1987년, 제 44회 베니스영화제는, 강수연의 말을 빌자면 “남한인지 북한인지도 헷갈려하는” 아시아의 작은 반도 반쪽땅에서 온 갓 스무살의 여배우를 연기상 수상자로 호명했다. 

세계무대에서 한국영화의 웅비는 그렇게 시작됐다. 1989년엔 임권택과 강수연의 두번째 만남 ‘아제 아제 바라아제’가 당시 세계 4대 영화제로 꼽히던 모스크바국제영화제에서 다시 한번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강수연은 ‘월드스타’라는 호칭을 선사받았고, 임권택은 해외무대에서 한국영화를 상징하는 얼굴이 됐다. 

17일 임권택과 강수연의 동행 수원 한옥마을. 박현구 기자phko@heraldcorp.com
그리고 22년이 지났다. 임권택 감독은 자신의 101번째 영화 ‘달빛길어올리기’에서 여주인공으로 강수연을 캐스팅했다. 세 번째 만남이다. 임 감독이나 강수연이나 모두 낯설고 새삼스러운 숫자다. 두 사람 모두 “딱 두 편 뿐이었다는 걸 우리만 몰랐다”고 말했다. 임 감독은 ‘100번째 작품’이라는 세계영화사에서도 전무후무한 고갯길을 넘어오는 동안 “언젠가 함께 해야지 해야지”라고 숙제처럼 강수연을 마음에 두고 있었고, 강수연은 “감독님 영화 하시는 것은 항상 봐왔다”고 했다. 한국영화사라는 큰 길에서 두 감독과 배우는 만남과 헤어짐, 그리움을 반복하며 때론 멀리서 때론 가까이서 서로의 걸음을 지켜주고 있었다.

봄을 시샘한 겨울의 마지막 눈이 전주의 한옥 지붕을 살포시 덮은 지난달 17일, 임권택 감독과 강수연이 서울을 떠나 한지의 고장으로 가는 3시간여의 길을 동행했다. ‘달빛길어올리기’는 우리 전통의 종이인 한지의 아름다움을 담은 영화이고, 주 촬영지가 전주의 한옥마을이었다. 강수연이 특유의 장난기를 보이면 눈을 살짝 흘기는 임권택 감독은 응석받이 막내딸을 보는 아버지였고, “둘이 마신 술을 치자면 양조장을 하나 차릴 것”이라고 할 때 70대의 감독과 40대 배우는 오랜 길을 함께 해온 동지였다.

이형석 기자/suk@heraldcorp.com

사진=박현구 기자/phko@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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